결혼 또는 독립을 통한 분가를 하게 되면서 중장년기의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면서 삶의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되는 시기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는 자녀의 독립으로 인한 빈 등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을 경험하는 경향도 있는데, 여성의 경우 전업주부로
의례(htual)는 사회 구성원들의 공유된 정서를 반영하는 상징적 절차이
다. 국가나 조직뿐 아니라, 개인과 가족 역시 다양한 의례를 통해 나름대
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응집을 도모하며, 문화와 전통을 이어간다. 인생
을 살아가며 거치는 대표적인 의례로 성인식과 결혼식 그리고 장례식이
있다. 성
Ⅰ. 서론
혼합가족들은 본래의 핵가족과는 달리 보다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면 주도권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이혼이나 별거하는 부부의 어느 쪽 부모가 자녀를 부양할 것인가, 새로 결혼한 혼합부모는 가족의 계획적인 일에 얼마나 맞추어야 하는가, 재혼한 배우자는 새로운 남편이나
관 점
․ 기능주의 이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 인간행동에 대한 주요 사회학 이론을 설명한다. 이 이론들은 거시체계이론이다.
․ 중년기에 부딪히는 3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논한다. 즉, 빈곤, 실업, 빈껍데기 결혼과 이혼이 그것이다. 더불어 한부모가족, 혼합가족, 일하는 어머니에
Ⅰ. 서론
인도는 세계적인 종교의 발생지이자 근거지이다. 따라서 인도에는 여러 종교들이 존재하고 있고, 또한 그 종교에서 파생된 문화가 많다. 더욱이 그 종교들에서 파생된 문화는 큰 영향력을 끼쳐왔다. 인도인들의 정신세계를 붙들고 있는 것은 뿌리 깊은 힌두교 정신이다. 그래서 힌두교는 인
결혼식의 이중 구조
- 한국 사회의 결혼의례는 전통과 근대가 혼합된 형태이다. 약혼식과, 함들이, 폐백, 이바지 등이 전통혼례에 뿌리를 두어서 가문 중심적이고 부계 중심적인 가치를 표명하고 있다면, 예식장이나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결혼식과 신혼여행은 개화기 이후 근대의 일본문화와 서구문
혼합 또는 충돌하면서 일종의 아노미상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미혼 남녀의 일반적인 성의식은 결백주의를 나타내는 보수적 성향과 성자유 풍조에 편승하는 개방주의가 양극화되는 가운데, 결혼한 기성 세대보다 더 큰 혼란과 아노미 상태를 나타낸다. 혼전 성관계에 있어서 순결이 남녀 모두에게 중요
결혼한 경험이 있고 거기서 한 명 이상의 자녀를 가진 상태에서 재혼한 가족을 말한다. 재혼가족은 재결합가족, 재구성가족, 혼합가족(blended family) 두 개의 핵가족(binuclear family) 등의 용어들로 혼용되고 있다. 재혼가족은 성립, 구성 및 심리적 역동에서 초혼가족과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I.
혼합한 의식이라 할 수 있다. 조선 후기에 행해진 이 의식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통 혼례이다. 이 결혼의식은 중국의 육례를 간추린 것으로 네 가지 단계(四禮)에 걸쳐 진행되는데 그 의식들은 의혼, 납채, 납폐, 친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혼, 납채, 납폐는 준비과정이고 친영은 결합하는 과정인데,